이번 겨울 독감이 대유행을 한다고 방송이

되었습니다. 독감환자도 사상 최대라는군요.


이유는 집단생활로인한 감염과 예방접종을 

많이 안받아서 그렇다 합니다.




그럼 독감 걸렸을때 독감과 감기의 차이점을 구분해 보겠습니다.









독감의 원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먼저 독감의 원인은 감기와 다르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라고 표현하며 변형이 잘 일어나서 변종인플루엔자가 생기기도 합니다. 지금 국내에 유행하고 있는 조류독감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변형한 형태이기도 하죠.

늦가을 부터 봄까지 유행하며 자연치유가 되기 힘듭니다. 만약 독감이 걸렸는데 감기로 오인해서 방치할 경우 폐렴, 뇌수막염, 패혈증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또한 전염성 또한 강력하여 기침이나 재체기의 침으로 감염되는 경로 외에 만진 물건등을 통해서도 전염될수 있는 강력한 법정전염병 이기도 합니다.

예방백신으로 70~90의 예방이 가능합니다!



감기의 원인 리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등

감기의 원인은 리노 또는 코로나 같은 바이러스등 수백종이 넘습니다.  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자연치유가 되며.  종류가 많아서 예방백신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독감의 증상

1~5 일간의 잠복기를 거쳐 나타나며 갑작스러운 고열이 나타나는경우가 많습니다.
고열과 함께 두통이 나타나기도 하며, 일반감기몸살의 근육통과는 다른 구체적으로 팔, 다리 , 허리 등과같은 전신에서 심각한 근육통이 발생합니다.

추가적인 증상으로는 오한, 설사가 동반될수 있으며 일반감기에 비해 인후통도 심각한 수준입니다. 또한 소화불량 증세도 나타나며 이대로 방치될 경우 앞서 말씀드린 폐렴, 뇌수막염, 패혈증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아무리 지독한 감기라도 보통은 2주이내에 완벽한 치유가 가능하지만 독감의 경우에는 회복한 후에도 3주가량의 가벼운증상이 남아 있기도 합니다.


위에 말한 증상중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꼭 병원에 가서 백신을 처방 받으시길 바라며,  독감에 걸리면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를 하고 간호를 하는 가족에게 옮지 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감기기운이 심하다 싶으면 무조건 병원을 가보시길 권장드립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이 많이 걸리고 있다고 하니, 부모님들은 각별히 더 신경 써주시길 바랍니다. :)




사진출처 : KBS1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