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 인플루엔자가 점점 더 확산되면서 닭이나

 
계란, 오리고기를 먹어도 괜찮은지 어떤영향이


생길지 몰라 불안해 하는사람이 요즘 많죠.

이에 정부의 각부처에서는 이렇게 발표를 하였습니다.


농림수산식품부 "AI가 음식을 통해서는 절대 감염되지 않는다."

한계육협회 "감염된 닭고기는 절대 시중에 유통시키기

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





그럼 계란은 먹어도 되나요? 

일단 닭이 ai에 감염되면 알을 낳지 못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미나온 알은 ai에 감염된 닭이 나았다고
하더라도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고 발표 했습니다.



그럼 ai에 감염된 닭고기는 어떨까요?

한국계육협회 에서 말하길 닭은 출하 하기 전에 철저한 검사를 하며 도계작업(닭의 털이나 혈액등을 제거하는작업) 을 하는 과정에서 모두 선별해 내기 때문에 ai에 감염된 닭고기가 시중에 유통될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하였습니다.


닭이 ai에 감염되면 바로 죽고 혈액이 응고되기 때문에 털이 뽑히지 않는등 정상적안 도계작업이 안된다고 합니다. 또한 ai 발병이 의심되면 짧은시간안에 1차 검사를 하여 의심만 되었다는 이유로 바로 매몰 처분이 됩니다. 그리고 1차검사에서 양성반응이 나올경우 반경 500m 안의 가금류를 전부 매몰처분을 한다고 합니다.  매우 가혹한 처사같지만 확산방지를 위해선 당연히 해야하는것 같습니다.




인체에 감염될 가능성은 없나요?

예전 사례를 살펴보면 우리나라에서는 3차례에 걸쳐 ai가 발생하였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감염된 사례가 한번도 없었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인 통계를 보아도 닭고기나 치킨을 먹고 ai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례는 없었다고 합니다. ai 는 조류만이 감염되는 감기이므로 인간의 소화기계통을 통해서 절대 감염될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동남아에서 사람이 감염된 사례는 뭔가요?


동남아에서는 가금류와 사람이 같이 생활하는 비위생적인 구조로 인해 ai에 감염된 가금류가 인체의 호흡기를 통해 감염된 것이다. 우리나라나 다른 선진국처럼 의료체계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나라는 가금류의 감기인 ai 가 사람에게 감염될 가능성이 없다.





현제 계란값의 폭등으로 계란조차도 맘대로 못먹는 나라라는 말들도 나오고있는 현실입니다. 도대체 어쩌다가 ai 가 이렇게도 심각하게확산이 된걸까요. 가혹할 정도로 까다로운 살처분 기준을 실행하고 있는데 확산된 이유를 모르겠군요.




현장에서 고생 하시는분들에게는 죄송한 얘기지만 초기방역이 허술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되도록 빨리 계란대란 상황이 해결되어 계란의 유통 및 조류판매를 주업을 삼고 있는분들의 생활고가 더 나빠지기 전에 수습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결론은..



계란이나 닭고기는 먹어도 됩니다. 만 인체 감염사례는 동남아에서 있던걸로 보아 평소 비둘기나 조류를 멀리하시기를 당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