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소득세율 2017 계산 방법


퇴직소득세율 2017 계산방법


퇴직소득세란 퇴직하며 받은 퇴직금에 대한 소득세입니다. 다만 중요한건 어떠한부분에 어떤 기준으로 과세를 하느냐인데요. 2012년 이전까지는 정률공제 방식으로 일괄적으로 공제를 했다면, 2017년에 바뀐 퇴직소득세 법에 이르러서는 정률공제를 폐지하고 차등공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퇴직소득세율 2017 계산방법


매년 달라지는 퇴직소득세에 대한 기준

복잡한게 소득세법 이 2012년부터 개정되면서 한꺼번에 적용된게 아니고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차등적으로 세율이 적용 되어서 더 복잡해 진면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러한 퇴직소득세를 알기 위해 여기서 세법에 관한 전문용어를 설명한다고 해도 이해되기가 어렵습니다.


이유는, 2017년에 퇴직하는 사람이 10년을 일하고 퇴직했다면, 3년치는 개정전 소득세법에 따라 공제하고 3년치는 개정후 소득세법, 또한 정률공제가 페지되면서 연분연승 을 적용받아 퇴직 소득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이죠.



퇴직소득세 계산 방법

퇴직소득세는 과세표준에서 근속연수를 나눠주고 소듟세율을 곱하고 다시 근속연수를 곱해야 합니니다. 여기서 과세표준은 퇴직금에서 퇴직소득공제를 뺀금액이죠.


이해가 되시나요? 네 저도 안됩니다. 세무사가 아니고서는 이러한 계산은 커녕 용어조차도 어렵죠.



기준이 되는 근속연수는 5년이하나 초과 10년이하나 초과에 따라서 공제액이 달라집니다. 또한 여기에 환산퇴직급여도 년수에 따라 계산법이 달라지는데 이렇게 근속연수공제 부터 기간에 따른 적용을하며 퇴직소득세를 계산하려면 세무사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국세청 퇴직소득세 계산 프로그램

그래서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퇴직소득세 계산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립니다.


퇴직소득세율 2017 계산방법


국세청 메인페이지의 [국세정보] 메뉴에 [국세청프로그램] 을 누릅니다.



들어가면 맨위에 2017년 귀속 퇴직소득 세액계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엑셀파일이죠.



이 엑셀프로그램은 2016년 1.1 이후에 퇴직하신분들의 경우에만 퇴직소득세 계산이 가능하고 이전이라면 사용할수 는 프로그램입니다. 퇴직소득세의 대략적인 금액을 알고 싶으시다면, 이곳의 빈칸에 정보를 입력해서 금액을 알아보시면 됩니다.




매년 더 오르는 퇴직소득세

결과적으로 보면 매년 약 2%정도의 퇴직소득세가 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이 되면 최대 2배이상 증가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단, 이경우는 퇴직금이 1억2천 이상일때 해당됩니다. 이렇게 소득세법이 개정되어서 퇴직소득세가 오른이유는 퇴직할때 많은 퇴직금을 받은 대기업의 임원이나 대표들을 위해서 라는데요.


실제로 퇴직금이 1억2천 이하인 분들이라면 지금과 많은 차이는 없다고합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는 아직까지는 근로소득세보다는 퇴직소득세가 더 적게 내는편이기 때문에 아마도 대기업들은 퇴직금으로 더 많이 몰아서 주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