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부르즈 할리파 에 대한 5가지 진실


두바이의 부르즈 할리파는 거의 모든 사람들의 버킷리스트 안에 있을것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의 전망대에 올라서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부르즈 할리파의 세계적인 기록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하나를 꼽으라면 단연 높이입니다.  부르즈 할리파의 10가지 흥미로운 진실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1. 부르즈 할리파는 원래 이름이 아니다.




부르즈 할리파의 원래 이름은 부르즈 두바이 였습니다. 바뀌게 된 이유는 아부다비의 통치자인 '셰이크 할리파 빈 자예드 알나 히안' 을 기리기 위해 부르즈 두바이 에서 부르즈 할리파로 바뀌게 된거죠.




셰이크 할리파 이분은 대통령이기도 합니다만. 만수르 보다 더 많은 재산으로 세계 언론에 자주 나오기도 합니다. 얼마전에는 시청에 방문했다가 직원들이 아무도 나오지 않아 빡쳤다는 기사도 나왔죠.




모두가 관심을 가질만한 재산을 보자면 이렇습니다.


23빌리언이네요. 27조라는건데 만수르보다 작죠? 하지만 이건 포브스의 기록이고 영국과 그 외의 나라에 1~2조어치의 땅과 건물이 있답니다.  참고로 이 왕가의 총재산은 600조가 넘습니다.





2. 이 건물을 짓는데 말도 안되는 비용이 들었다.

부르즈 칼리파의 건설 비용은 15000억 달러가 들었습니다.

자세한 내역으로는 이 건물을 짓는데 들어간 철근이 55000톤인데 길이로 치면 지구의 1/4 을 연결할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11만톤의 콘크리트가 들어갔으며 가장 비싼 공사재료인 알루미늄은 대한항공의 자랑 A380 항공기의 5대 분량이라고 합니다.

공사시간은 22000시간이 필요했다는군요. 2004년에 시작된 공사는 2010년에 완공이 되었습니다. 


건물의 설계와 디자인은 미국 시카고에 있는 건축 회사인 skidmore Owings & Merrill 에서 했습니다. 이 회사의 엔지니어 들은 160개가 넘는 층을 지탱하기 위해 버트코어(buttressed core) 라는 구조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이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시켜 하루에 12000명이라는 인원을 동원해 공사를 진행해야 했으며 이를 실행한 회사는 삼성물산입니다.



3. 세계에서 가장 많은 기록을 가지고 있는 건물




이렇게 지어진 부르즈 할리파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로 기록을 세움과 동시에 다음과 같은 기록을 남깁니다.

*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
* 세계에서 가장 높은 독립 구조
*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의 이야기꺼리
* 세계에서 가장 높은 야외 전망대
* 세계에서 가장 긴 이동 거리를 가진 엘리베이터
* 세계에서 가장 빠른 엘리베이터

이 기록은 토론토의 CN Tower에서 개최된 대회에서 부르즈 할리파가 획득한 기록입니다.


이 건물의 높이는 단순하게 에펠탑의 3배이며 뉴욕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의 두배에 가깝습니다.

그렇다면 140층의 높이에서는 어떻게 내려올까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세계에서 가장긴 싱글 런닝 엘리베이터는 초당 10미터의 속도로 움직이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엘리베이터입니다.
1층에서 124층의 전망대에 도착하는데 약 1분이면 된다는군요. 





4. 26000개의 유리패널과 청소방법

건물의 외관은 2600개의 개별적인 유리 패널이 시공되 있습니다. 이 작업은 중국에서 300명의 외장 전문가들이 혹독한 두바이의 여름 열기를 견딜수있도록 특별히 설계된 클래딩 시스템이라는군요.


또한 이 2600개의 반사형 유리를 깨끗하게 유지하려면 엄청난 세정제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실제로 부르즈 할리파에는 엄청난 높이의 외부에 트랙이 부착되어 있는데  약 12톤 가량의 기계를 이용해 이 트랙을 따라 이동하면서 청소 작업을 한다고 합니다. 


이건물을 청소한다는 이유만으로도 유명세를 떨치는건 당연한 일이기에 여러 청소회사들이 경합하며 청소대행을 유치하려 했지만 승자는 호주의 Cox Gornyl 이라는 회사였습니다.








5. 부르즈 할리파의 상부 디자인은 꽃에서 영감을 얻었다.




부르즈 할리파의 꼭대기의 조각된 첨탑 디자인은 그리스 꽃 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Hymenocallis에는 긴 꽃잎이 가운데에서 나옵니다. 그리스어로 번역 된 히메노 칼리스는 아름다운 막을 의미합니다. 그리스에서는 처녀막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 두바이 자유여행자를 위한 팁

* 전망대는 일요일부터 수요일까지는 오전10시부터 밤 10시 까지 운영되며 목요일부터 토요일까지는 밤 12시까지 들어갈수 있습니다. 마지막 관람시간은 마감 45분 전입니다.

* 입구 근처에는 무료 가방 보관함이 있습니다.

* 전망대는 푸드코트 근처의 두바이 몰의 낮은 층에서 갈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