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Report 작성법 예시 형식



보고서는 쓰는것이 익숙치 않으면 어렵죠? 보고서는 학생이나 직장인 처럼 자신의 생각 또는 연구성과, 상대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알기 쉽고 설득력있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미생을 봤던분들이라면, 왜 보고서가 간략하고 함축성을 지닌 단어들로 추려내서 짧게 만들어야 하는지 아실겁니다. 하지만, 짧은 보고서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다뤄져야 합니가. 읽는 사람이 몰입하게끔 흥미있는 서론도 중요하지요. 이러한 보고서는 구성하는 방법에 있어서 기본 형태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보고서의 기본 구성의 예를 알아보겠습니다.



보고서의 구성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구성의 형태를 알아보겠지만 보고서 기본 구성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는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선 보고서를 작성할 때의 기본적인 구성의 예와 각부분에서 어떤 것을 써야하는지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모두가 알다 시피 보고서는 1. 서론 2. 본론 3. 결론 의 세가지 구성으로 이루어 집니다.


1. 서론

이 보고서를 쓰는 이유에 대해한것과 보고서에서 주로 다룰 테마를 주제로 하게된 이유를 씁니다. 중요한건 읽는 사람이 공감을 얻을수 있도록 기초자료나 인용이 들어가면 좋겠죠.


2. 본론

조사한 내용과 고려 사항, 이유 등을 쓰게됩니다. 보고서의 주요 핵심부분이죠. 많은 부분이 할애 되는곳으로 길어지면 자칫 지루해지고 집중이 떨어질수 있기때문에 앞서 말한것처럼 간결하게 알기 쉽게 풀어 쓰는것이 중요합니다. 조사하거나 연구한 결과를 설득력 있는 형태로 써야 합니다.



3. 결론

본론에서 쓴것들을 간단하게 정리해 그것에 대한 이유와 자신의 의견, 생각들을 결론으로 표현합니다. 만약 본론이 제대로 쓰여졌고 그에대한 설득력있는 구성이 완료됐다면, 이곳에서는 결론을 단언하여 자신의 의지를 확실하게 주장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의 의견이라 하여 너무 고민하지 말고 쓰는게 중요합니다.


보고서는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내 의견을 전하는 것이지 고민의 흔적을 보여주기 위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보고서의 구성 형태


보고서의 구성 형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유형의 각 항목들을 잘 활용하면 보고서 로서 최소한의 형태가 구성됩니다. 이 방법이 익숙해지면, 다양하게 활용하여 더 좋은 보고서를 쓸수 있게 되죠!


1. 테마 (서론)

보고서의 주제를 간결하게 표현합니다. 한문장으로 스팟 하면 효과가 좋은편입니다.


2. 의문의 제기(서론)

테마에 대해 생각을 하고 느낄수있는 문제점을 씁니다.


3. 질문(서론)

읽는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질문을 합니다.


4. 보고 싶은 것 (서론)

이 보고서에서 파고 들어갈 내용을 씁니다.


5. 이유 경로(본론)

조사한 것이나 가능한 이유를 경로를 통해 설명합니다. 이부분은 앞선 부분에 언급되었을지라도, 반복 되어도 좋습니다.


6. 본론 결론(결론)

본론에서 쓴것을 간결하게 정리하여 표현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에 연결하기 위한 이론이죠.


7. 하고 싶은 말 (결론)

조사하고 연구한 결과가 나타났다 라거나,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마무리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종합한 예


(서론)

한국사람은 라면을 아주 좋아한다. > 테마


라면의 재료는 비싼재료도 아니고 고급음식도 아니다.  >의문의 제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새로운 맛의 라면이 개발되고 짜장라면, 짬뽕라면 등은 물론 최근에는 부대찌게 라면까지 등장해서 마트에서 라면이 기록을 세우며 팔리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뭘까? > 질문


그래서 한국사람이 라면을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보고서의 이유


(본론)

1. 가난했던 시절의 식생활 문화의 변화

우리나라가 가난하고 어려웠던 시절이 있다. 삼양에서 최초의 라면을 만들었으며 간단하게 먹을수 있는 라면에 온 국민은 빠져들었다.


2. 한국사람의 음식문화

우리의 음식문화는 예로부터 다양했다 밀가루를 원로로 한 국수나 소면, 칼국수 처럼 굵기와 모양이 다양한 면이 있었다. 이러한 면들의 공통점은 따뜻한 국물과 함께 먹었는데, 라면은 우리가 좋아하는 밀가루면에 따뜻한 국물 그리고 간편함을 지녔기에 인기를 끌었다.



(결론)

3. 기타 조사결과

라면은 정크 푸드의 대표주자이자 몸에 좋지않은 음식이라는 경향도 있지만, 그래도 그 인기는 전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오히려 한국의 라면은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라면으로 통한다. 이것은 우리가 실생활에서 많이 소비하고 즐기고 있기 때문이며, 다양한 형태의 라면이 개발되어도 팔릴수 있던 이유는 요즘의 혼밥과도 많이 연관되어 있다. 즉 혼자 사는 사람에겐 라면만큼 완벽한 한끼는 없기 때문이다. > 본론에 대한 결론


즉 라면은 한국인이 좋아할수 밖에 없는 필연적인 우리만의 대표 음식인 것이다. > 하고 싶은 말



이렇게 써보았습니다. 간단한 예로 작성해 본것인데 대략적으로 글의 맥락만 보면 될것 같습니다. 꼭 이러한 형태가 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러한 형태로 쓰기 시작하여 익숙해 진다면, 나중에는 결론을 위에 두고 그에대한 이유 그리고 또 그에대한 결론을 내기도 하는 개성있는 보고서를 쓸수가 있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